● 공동묘지 가운데서 자기가 찾는 무덤이 가장 크게 보이면 경쟁상대에 있는 동료들 중에서 자기의 백그라운드가 가장 강함을 의미합니다.

● 많은 무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자기 조상의 무덤을 찾지 못하면 어려운 시련이 닥치고 그때 자기를 도와 줄 고위층의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더 욱 큰 시련을 겪게 됩니다.

● 공동묘지에 신원을 알 수 없는 시체를 묻으면 사회사업에 투자하게 됩 니다.

● 자신의 주위에 있던 공동묘지를 없애고 집터를 닦으면 오래 전부터 전해 내려오던 구습이 타파되거나 기성세대의 권위가 무너지게 되어 조금 자유스러운 사회가 됩니다.

● 자신이 찾고 있는 무덤의 분상 둘레가 넓거나 길게 뻗어 있으면 자신의 백그라운드 세력이 당당하여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망설일 것이 없게 됩니다.

● 자신이 간 곳의 무덤 옆에 상여나 정자가 있으면 자신의 집안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큰인물이 태어나서 명예와 영광을 세상에 과시하게 됩니다.

● 길을 가는데 묘지가 높이 솟아 있으면 자신의 관련 직종에서 고급관리 또는 거대한 사업가 등과 상관하게 되거나 성공을 하게 되어 직위가 높아지고 권세가 생깁니다.

● 큰 무덤 앞에 낭떠러지가 있는 것이 보이면 자신과 깊은 관련이 있는 협조자 또는 협조기관의 운세도 또한 오래 가지 못하고 모두 어려운 상황이 됩니다.

● 자신 조상의 무덤 위에 큰 나무가 있거나 꽃이 만발해 있으면 직장에서 사장이 되거나 승진을 하는 등의 명예로운 일이 생기고 집안에 영화가 옵니다.

● 꿈에서 오래된 무덤 옆에 산소 자리를 마련하거나 집터를 정하면 현실에서도 같은 상황으로 고옥으로 이사하거나 오래된 회사로 전근 또는 취직하게 됩니다.

● 무덤에 햇빛이 비치는 것을 보면 현재보다 큰 사업을 시작하게 되거나 확장을 하게 되고 직위가 높아지고 배우자와 헤어진 사람인 경우 재혼 할 일이 생기게도 됩니다.

● 우연히 본 무덤에서 서기(瑞氣)가 발산하는 것을 보고 신기해하면 자신의 일에 필요한 제보가 생기거나 명예로운 일이 어느 기관을 통해 달성됩니다.

● 무덤에 불이 나서 잘 타면 현재 어렵게 진행되던 사업이 융성하게 되어 물질적으로 여유로운 생활을 하게 됩니다.

● 산소에 불이 붙어 다음에 일대에 번지게 되고 다 타버리면 자기 일이 계속 지상에 발표되어 유명하게 되거나 사업이 잘 진전됩니다.

● 멀쩡하던 무덤이 갈라지거나 무덤 문이 열리는 등의 기이한 일이 생기게 되면 합격을 하게 되어 입학을 하거나 원하는 직장에 취직을 하게 되고 범죄수사에 단서를 잡게 되어 주위의 칭송을 듣게 됩니다.

● 무덤에서 피가 흐르는 것을 보면 어려운 상황에서 협조기관의 재정적 도움을 받거나 교회를 통해 정신적 감화를 받고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게 됩니다.

● 무덤에서 갑자기 사람의 손이 나오면 채권자의 빚 독촉으로 고통을 받게 됩니다.

● 깊은 산 속에서 헤매어 다니다가 무덤을 발견하면 위대한 학자를 만나 정신적으로 감화를 받거나 도움을 줄 지도자 또는 협조자를 만나게 됩니다.

● 능을 찾아 경건한 마음으로 참배하면 사업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고위 층에 있는 권력자에게 어떤 일을 청원해서 소원이 이루어집니다.

● 왕릉이나 다른 평범한 무덤 옆에서 놀면 자신이 바라는 어느 기관이나 회사에 취직되거나 계획하고 추진중인 사업에 종사하게 됩니다.

● 능이 파헤치는 것을 방관자가 되어 가까운 곳에서 보게 되면 새로운 직업을 얻거나 오래 기간 연구하던 학문적인 성과를 얻게 되어 고통으로 부터 벗어나게 됩니다.

● 우연히 길을 가다가 비석의 비문을 읽거나 보게 되면 남의 서적을 번역하거나 업적을 연구하여 논문을 발표하게 되고 찬양할 일이 생깁니다. 무덤 앞에 서있는 망부석을 보면 사업상 중개인을 거쳐야 이루어질 일을 하게 됩니다.

● 자신이 직접 눈으로 무덤을 파고 하관하는 과정을 보면 값진 물품 등을 비밀리에 창고에 넣거나 비밀을 은폐시킬 일이 생기고 집을 새로 사들 이는 일겠 관계하게 됩니다.

● 신원을 알 수 없는 시체를 흙더미 속에 가매장하면 은밀하고 위험스러운 일이나 사건이 생기게 되어 은폐시키게 되거나 타인들로부터 위험 을 피하여 재물을 감추게 됩니다.

● 꿈에서 필요한 일이 생겨서 산을 돌아다니면서 명당자리를 확인하거나 선정하게 되면 세력기반을 형성하고 집터 등을 마련하게 되고, 횡재할 기회가 생기거나 가혹 실제로 묘지를 마련할 일이 생기게도 됩니다.

● 무덤을 파헤쳐 금은보화가 쏟아져 나오면 정신적으로 도움을 받거나 물질적인 유산을 상속받게 되고 학문적인 연구 실적을 얻어 신분이 상승됩니다.